주식/주식용어

성장주와 가치주의 차이는 무엇일까?

멋쟁이 동산이 2021. 4. 26. 20:18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멋쟁이 동산이, 멋동이입니다.

오늘은 주식에서 볼 수 있는 성장주와 가치주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성장주는 미래가 중요하지만 가치주는 현재가 더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 성장주는?

: 집안을 빗대어 표현을 하자면 가족 중에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있다면 그 학생은 성장주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장주인 학생에게는 더 좋은 학교,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이 공부해야 하고, 부모님은 열심히 뒷바라지를 해야 합니다. 투자를 계속해야 하는 것이죠.

이처럼 성장주는 돈이 많이 필요합니다. 투자를 하지 않으면 도태되고 성장을 할 수 없습니다. 돈을 벌지 못해도 투자를 계속 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 실적이 좋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 가치주는?

 

: 반면 가족 중에 재산이 많은 할아버지, 할머니가 있다면 그분들은 가치주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가치주는 불확실한 미래가 아니라 확실한 현재에 무게를 둡니다.

미래 성장 가능성은 낮지만 벌어서 쌓아놓은 이익이 많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 가치주 기업은 어디가 있을까?

 

: 가치주의 대표적인 기업이 매일유업입니다.

매일유업은 우유, 분유 등의 유제품과 컵커피, 단백질 음료 등 다양한 음료제품을 만드는 국내 대표 음식료 업체입니다. 상장기업 경쟁사인 남양유업의 갑질 사건으로 인해 매일유업은 경쟁사를 제치고 이제 유제품 분야에서도 선두업체가 되었습니다. 매년 이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막대한 투자를 할 필요도 없어 설비투자도 제한적이고, 현금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망할 일은 없는 기업이죠.

 

 그런데 매일 유업의 주가는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7년 대비 2020년 주가가 비슷한 상황입니다. 영업이익은 2017년 기준 512억 원에서 2020년 상반기 기준으로 780억 수준까지 늘어났지만 시장에서는 매일유업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익 대비 시가총액은 7배 수준으로 상당한 저평가 상태입니다.

 

왜 이런 상황이 나타났을까요?

바로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한 불황이 지속되고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매일유업 같은 가치주는 주식시장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치주는 경기 호황기에 유리합니다. 그런데 2020년은 불황의 시기였습니다. 돈을 잘 버는 안정적인 기업, 저평가된 기업보다는 성장 매력이 있는 기업들에게 환호하는 시장이었습니다. 저금리로 성장주에 관심이 많이 쏠리면서 가치주에게는 불리한 여건이 지속되었습니다.

가치주는 성장주와 달리 금리가 상승해야 유리합니다. 금리가 상승한다는 것은 경기가 좋아진다는 신호이며, 경기가 좋아지면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지면서 성장의 희소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좋아지는 기업이 많아지기 때문에 시장은 성장보다는 가격 매력에 주목하게 됩니다.

코로나 19가 종식되고 경기가 회복된다면 성장주에 쏠렸던 투자자들의 시선이 가치주, 그중에서도 가치 대비 가격이 싼 기업들에게 쏠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에서 대표적인 가치주로 인식되고 있는 업종은 은행, 보험, 석유화학, 철강, 제지, 건설, 조선, 유통, 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 성장주와 가치주 둘 다 가진 기업은 없을까?

 

: 성장주와 가치주의 매력을 동시에 겸비한 기업 중에는 현대차가 대표적인데, 제네시스 신차 효과로 2020년 코로나 19 사태에도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상당한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몇 년간 꾸준히 이익을 냈고, 지금도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가 됩니다.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그간 벌어놓은 이익을 바탕으로 친환경차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데 자율주행차, 무인비행기 등의 사업에도 투자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가치주로서 그동안 돈을 잘 벌어놓았기 때문에 성장주가 되기 위한 재원도 충분히 확보한 것입니다. 현대차 같은 경우는 흔치 않지만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시장의 인식이 바뀌면 주가는 급등하게 됩니다.

 

 

성장주의 경우, 매력적이고 주식시장은 성장주를 좋아합니다. 주식투자자는 성장 매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성장주는 불안하기도 합니다. 주가도 비싸고, 미래를 담보할 수도 없고, 벌어놓은 이익이 적기 때문입니다.

반면 가치주는 안전합니다. 벌어놓은 돈도 많고, 이익도 꾸준히 내고 있고, 주가도 쌉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해 주가는 부진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은 늘 변화합니다. 성장주에서 가치주가 되기도 하고,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변신하기도 합니다. 시장은 성장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을 잘 고려하여 미래 가능성과 가치를 함께 겸비한 기업을 찾아 안전한 투자를 하시기를 오늘도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염승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2021). 메이트북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