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용어

OEM과 ODM 주식은 무엇일까? (정의, 차이점)

멋쟁이 동산이 2021. 3. 18.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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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멋쟁이 동산이, 멋동이입니다.

오늘은 OEM과 OD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할 때 알아야 하는 기업의 형태 중 하나인 OEM과 ODM에 대해서 아래에 적어보았어요.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기업과 업종이 있는데,

1. 소비자를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기업

2. 그 물건을 위한 원재료를 공급하는 기업

3. 게임, 웹툰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

4. 대기업이 설계한 제품을 대신 만들어주는 기업 등 이 있습니다.

 

그럼, OEM, ODM은 무엇일까요?

 

:  다양한 기업들 중에 특정 기업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대신 제품을 만들어주는 기업, 즉 위의 사례에서는 4번에 속한 기업을 OEM, OEM이라고 합니다. 헬스케어 업종에도 이런 류의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명 CMO라 불리며 신약 개발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약을 생산하지 않고 CMO(의약품 위탁 생산업체)에 생산을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OEM은 무엇인가요?

: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약자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부릅니다. 즉, 생산만 대신해주는 업체입니다. 생산을 주문한 업체 (주로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한 대기업)에서 OEM 업체에 어떤 제품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하면, OEM업체는 고객사가 요구한 대로 똑같이 만들어주고 제품을 납품하게 되고, 주문업체에서 브랜드로 판매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가 새로운 디자인 및 소재로 운동화를 만들 때 화승엔터프라이즈 (아디다스의 주요 신발 OEM 업체)에 주문을 하면,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아디다스가 요구한 대로 운동화를 만들어서 납품하게 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OEM 업체는 대만의 폭스콘입니다. 애플이 아이폰을 설계하고 생산을 위탁하면, 폭스콘이 아이폰을 만들어주고 애플에 다시 납품을 합니다. 

 

ODM은 무엇인가요?

: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의 약자로 '제조자 개발 생산'이라고 부릅니다. 즉, ODM은 OEM보다 높은 수준의 위탁생산으로, OEM과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OEM은 주문자가 요구한 대로 똑같이 만들어주기만 단순한 하청업체지이지만, ODM은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ODM 업체가 주도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설계도대로 만들어서 남풉만하는 OEM과 달리 ODM은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기 때문에 이익률이 비교적 높고, 해외 브랜드로 판매가 될 경우 판매에 따른 일정한 보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코스맥스가 있습니다. 국내 및 글로벌 대표 화장품 ODM 업체는 로레알, 랑콤, 입생로랑, LG 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들이 코스맥스에 제품의 개발 및 생산을 맡기면 디자인과 성능이 우수한 화장품을 만들어줍니다. 최근에는 중국 화장품 회사들의 주문이 증가하면서 중국시장에서도 코스맥스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OEM, ODM 의 차이와 공통점

최근 핫한 국내 OEM, ODM 기업은?

 

: 최근, 2020년 국내에서 가장 뜨거웠던 기업 중의 하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약업종의 OEM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빅파마(대형 제약사)들은 많은 신약을 개발하는데, 신약의 생산은 직접 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을 대신 생산해주는 업체를 CMO라고 하는데, 삼성바이로직스는 공장 증설을 통해 세계 1위 기업인 론자를 제치고 생산량 기준으로 세계 1위가 되었습니다.

제약 OEM 업체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생산시설 CMO는 약을 제조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조업체와 달리 고객사가 요구하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대량의 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은 기본이고, 품질도 우수해야합니다. 세계적으로 검증된 몇 개의 회사만이 이를 수행할 수 있는데 삼성바이오로직스 외에 셀트리온, 에스티팜, 바이넥스 등이 CMO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 기업이지만 CMO 병행)

 한국은 제조업 강국입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1위 제조업체이고, 그 밑에 경쟁력 있는 다양한 제조업체들이 포진해있습니다. 수십 년간의 경험이 축적된 제조업의 노하우는 한국이 OEM, ODM, CMO 등의 위탁 생산 사업에서도 글로벌 1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출처: 염승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2021). 메이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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